[여러가지 시도]/빅데이터

빅데이터 어디서부터 공부해야하나? 자격증!! (ADsP)

시간 확보러 2017. 12. 21. 13:16
728x90

안녕하세요 아프락사쓰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민간 자격인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에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국가공인 자격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정의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및 데이터 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2. 데이터 분석 자격검정의 필요성

 

오늘날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 의사 결정의 토대가 되는 데이터 분석은 기업과 국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혁신 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다. 기업체들은 자사의 경영 전략에 데이터 분석을 도입하여 수익 증대를 실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공공영역에 도입할 경우에는 높은 사회적‧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데이터 분석 시장 선점을 위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 확보와 양성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국내 상황은 데이터 전문가 인력양성 체계 미흡 등으로 데이터 관련 신규 비즈니스의 고부가가치 창출 등 연계 효과 저하가 우려되며, 사회 전반의 데이터 활용에 필수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 공공․민간 분야의 실무형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한국데이터진흥원은 전문인력의 실질적 수요자인 사업주를 대변하여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에 부응하는 민간자격을 부여하고, 자격취득자에게 직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보다 나은 직무 수행 기회 제공 및 사회적 지위의 향상은 물론 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3.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의 직무

 

데이터 기획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기회를 발굴하여 분석의 목표를 정의하고, 분석대상 도출 및 분석 결과 활용 시나리오를 정의하여 분석과제를 체계화 및 구체화하는 빅데이터 분석과제 정의, 분석로드맵 수립, 성과 관리 등을 수행한다.

 

데이터 분석

분석에 대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 분석과정을 설계하고, 요건을 실무담당자와 합의 하는 요건정의, 모델링, 검증 및 테스트, 적용 등을 수행한다.

 

 

4. 시험과목

다음은 ADsP의 시험과목이다

 

 

다음은 ADsP의 출제문항수 및 과목별 세부 내용입니다.

 

 

 

5. 합격 기준 / 과락 기준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 과락기준은 "과목별 40%미만"입니다.

 

 

6. 공부교재

 

많은 분들이 무슨교재로 공부를 해야 할지를 가장 궁금해 할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저또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등 교재 및 공부방법이 가장 궁금했었습니다.

ADsP/ADP 합격수기를 찾아 보았으나 제대로 공부한 사람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보통 합격하기 위하여, 기출문제 암기 위주로..)

 

하지만, 저는 자격증보다는 실제로 사용 및 활용을 원하기에 제대로 된 공부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sujebee김창훈의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김창훈님은 ADsP 뿐만 아니라 ADP도 합격을 하셨고, 현재 IT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김창훈님의 후기정보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저에게 한줄기의 빛과도 같았다.

 

이로 인해, 자격증 준비를 위한 교재등은 김창훈님의 방법을 따르고자 교재를 구매하였다.

 

1) 기초 통계학 : R과 함께하는 통계학의 이해 (PDF)

2) R기초 및 데이터마이닝 : R을 이용한 데이터분석&처리실무 (서민구)

3) 기본서 :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현재, 3월로 예상되는 2018년 1회에 응시할려고 준비하고 있다.

합격을 하게 되면 보다 자세한 내용으로, 비전공자로써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