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시도]/빅데이터

비전공자가 바라 본 빅데이터

시간 확보러 2017. 12. 27. 10:22
728x90

안녕하세요. 아프락사쓰입니다.

 

뉴스, 인터넷 등 실생활에서 "빅데이터"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도 빅데이터 관련 분야에 투자도 많이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인 제가 바라 본 빅데이터는 기업 측면에서는 데이터 홍수에서 소비자들의 행동 및 선택을 파악함으로써, 성향 등을 확인하여 의사결정 등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 되어집니다. 점점 개인화되고 언택트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만남 자체를 꺼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때, 기업에서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추천 등을 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좋고, 기업입장에서도 판매량이 증가하기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이런 이유로, 빅데이터 분석은 미래 사회에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졌습니다.

그래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를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빅데이터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들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 또한 포스팅을 하면서, 막연히 읽었을 때보다는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공부하면서, 빅데이터는 기술적인 측면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로부터 자료 추출, 분석, 처리 등등

또한 하둡, R프로그램, 자바 등등 비전공자로서는 하나도 모르기에 막막했습니다.

주위에 빅데이터를 공부하시는 분들도 없고..

 

그렇기에 혼자서 공부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찾는 중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ADsP, ADP"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를 전체적으로 훓어본 결과, 이 자격증은 기술적이기 보다는 어떤 식으로 분석을 하고 분석한 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의사결정에 사용하는지 등을 공부하는데 유용 할 것 같습니다.

ADP는 아직 공부를 하지 못했지만,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보다는 기술적일 것이라고 생각 되어집니다

 

지금까지 제가 생각한 빅데이터 관련 공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를 공부함으로써, 빅데이터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2. 동시에 ADsP 및 ADP도 준비하면서 필요한 공부(ex, 자바, R프로그램밍 등)를 찾아가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저의 목표는 IT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공공데이터 사이트 및 제가 취합한 데이터를 R프로그램 및 하둡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 및 시각화 하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저에도 도움을 요청하면, 기능재부도 하고 싶습니다. 제가 능력이 된다면요..)

 

물론 직장인으로써 공부하는 시간이 없어, 힘들 테지만 지금 안하면 언제 하겠냐는 마음으로 할려고 합니다.

 

만약 빅데이터 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분께서 이글을 보시게 되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문가분들에게는 분명 간단한 작업일수 있겠지만, 저에게는 새로운 분야를 도전하는 것이기에 큰 도전 입니다.

잠깐만 시간을 주셔서, 제 목표까지 가기 위하여 어떤 Step으로 공부를 하셨는지.. 공유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분명, 사물인터넷까지 일상화 되면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이때 데이터 홍수에서 가치있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일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 질 것입니다.

저는 제 좌우명인 "소신있게 살자"와 같이 남에게 의지 하기 보다는 제가 할 수 있으면, 제가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성장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조언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성장하여 이 사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들 하시는 일 잘 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