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시도]/빅데이터

빅데이터 분석의 첫단계!! (기획이란??)

시간 확보러 2017. 12. 24. 16:59
728x90

안녕하세요. 아프락사쓰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은 상상을 초월하는 데이터 정보 속에서 필요한 자료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이런 데이터 정보 속에서, 무엇을 할지? 또는 왜 하는지?가 없다면 원하는 자료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의 첫단계인 기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이란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비슷한 개념으로 계획이 있다. [기획력]의 저자 다코 가가야쿠는 일반적인 경영활동에서 '계획이란 주어진 문제와 관련된 다수의 요소를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불확실한 요소를 미리 예측해서 과학적인 해결책을 세우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틀 속에서는 기획과 계획 사이에 공통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다코 가가야쿠는 양자사이에 분명히 다른 점도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계획은 주어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다든지 실행할 때의 순서를 의미한다. 결국 기획이 목표 설정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계획은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기획과 계획은 차이가 있다

 

'기획'이란 계획을 도모하는 것이다. 한다미로 기획이란 왜 할 것인가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계획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계획이다. 따라서 기획을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여 개별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환경역량이 극대화되도록 계획을 도모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1. 빅데이터 분석 기획의 배경

 

데이븐포트는 그의 저서 [분석으로 경쟁하라]에서 '기업의 마지막 남은 경쟁력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의 제고와 최선의 의사결정이며, 이 두 요소 모두 분석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유사한 상품들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화 추세에 따라 지역적인 이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기존 방식의 프로세스 혁신 및 ICT 투자에 대한 수익률은  한계에 직면해 있다. 특화된 기술들이 쉽게 복제되고 상품과 서비스에서는 획기적인 혁신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고성능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 기반의 최선의 의사결정만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영 혁신 방안이다. 이러한 의사결정 환경에서는 경험에 따른 추측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만 한다. 즉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바라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분석을 어떻게 수행하고 왜 분석할 것인지를 명확히 결정하는 경영 데이터 분석기획 과정이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부분의 기업은 경영 데이터분석 기획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2. 빅데이터 분석 기획의 정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 도입, 빅데이터 기획 분석 전문가들을 채용함으로써 빅데이터 분석 시 통찰력을 증대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은 빅데이터에 대한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 적절히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이는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과 이해 부족 및 적절한 빅데이터 분석 기획에 대한 지식 부족에 그 원인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분석기획이란 비즈니스 목표 달성 최적화를 위해 의사결정과 실행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과학적 분석을 통해 제공하는 분석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분석기획은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회를 발굴하고 '질문 먼저'방식으로 질문을 구체화하여 필요한 분석과 데이터를 정의하는 접근법이다. 즉 '질문먼저 방식'이란 업무에 필요한 질문이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 분석질문을 먼저 정의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방식을 말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분석이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분석대상의 발굴 및 구체화, 다양한 데이터 원천의 활용, 분석 운영관리체계의 정규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의 정착, 데이터 확보 역량 등 넘어야 할 제약조건들이 존재한다. 분석기획의 목적은 이러한 제약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분석 질문, 데이터, 역량, 프로세스, 문화, ICT 거버넌스 등 전반에 걸친 구체화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2.1 분석단계

이 단계는 현황분석을 통해서 또는 인식된 문제점 혹은 전략으로부터 기회나 문제를 탐색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분석, 해결방안 설계,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1) 과제발굴 단계

이 단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서비스 및 의사결정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을 위한 기회 식별이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굴하는 단계이다. 식별된 문제의 예는, 고객이탈현상 심화, 공장기계의 잦은 정지로 납기 지연 및 손실초래, 환경 악화로 온난화 등 기후변화 심각현상 등을 들 수 있다. 이와는 별개로, 다른 조직에서 어떤 문제에 빅데이터를 적용하였는지의 사례분석도 문제 식별에 유용할 것이다.

 

2) 사용자 관점에서의 문제 정의

식별된 문제들 중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급히 해결할 문제를 사용자 관점에서 정의한다. 문제의 정의 및 해결 요구사항 분석은 분석결과의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해결대안설계

이 단계에서는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된다. 이 단계에서는 동일한 방안이라 해도 어떤 데이터 또는 정보시스템을 사용할 것인가도 고려되어야 한다. 즉, 기존 정보시스템의 단순한 보완으로 분석이 가능한지, 엑셀 등 기존의 간단한 도구로 분석 가능한지, 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방안 등과 같은 여러 대안이 도출 될 수 있다.

 

4) 타당성 분석

제시된 대안에 대한 평가를 위한 단계로 다음과 같은 다각적인 타당성 분석이 수행된다.

 

 - 경제적 타당성 : 비용 대비 편익 분석으로 비용 항목은 데이터, 시스템, 인력, 유지보수 등과 같은 비용으로 구성된다. 편익으로는 분석 결과를 적용함으로서 추정되는 실질적 비용절감, 추가적 매출과 수익 등과 같은 경제적 가치로 산출된다.

 

 -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 : 빅데이터 분석에는 데이터 존재 여부, 분석 시스템 환경, 그리고 분석 역량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비즈니스적 지식과 기술적 지식이 동원되어야 함으로, 비즈니스분석가, 데이터분석가, 시스템엔지니어 등의 협업이 중요하다. 조직내부에서 이와 같은 전문성이 갖추어지지 않았다면, 외부 전문기관에 평가를 의뢰할 수도 있을 것이다.

 

5) 선택

여러 대안 중에서 평가과정을 거쳐 가장 우월한 대안을 선택하여 이를 프로젝트화하고, 계획단계의 입력물로 설정한다.

 

 

2.2 계획단계

빅데이터 분석단계에서 최종 선정된 대안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하여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수 있는가에 대한 계획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1) 과제 목표 정의

분석단계에서 분석 및 파악하여 추진키로 한 빅데이터 과제 추진 목표를 정의하는 과정으로서, 과제 추진의 성공적 달성을 나타내는 성과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과제지표를 개발한다. 예를 들면, 3개월 내에 사용자에게 해당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한다거나, 고객이탈율을 낮추고 매출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고객이탈률 5% 경감, 이로 인한 매출 증대 3% 달성 등과 같이 설정될 수 있다.

 

2) 과제추진 요구사항 도출

이 과정의 목적은 프로젝트 수행에 핵심인 데이터 및 기술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을 사전에 명확히 하여 이후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필요 데이터 확보 및 관리계획, 데이터의 정체 수준, 정장 형태 등에 대한 요구가 있을 수 있다. 기술적 인프라와 관련한 요구사항으로는 기존 시스템 혹은 도구 활용, 플랫폼의 구축, 구입 혹은 임차 등의 결정,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기타 기술적 인프라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분석모델이나 개발도구 등의 요구와 관련해서는 데이터분석에 필요한 모델과 도구로서 플랫폼, R, 엑셀, 마이닝 도구 중에서 어느 수준이 필요한지 검토될 수 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요구수준이 정의되어야 한다.

 

3) 과제추진 예산안 수립

빅데이터 분석 전 과정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의 검토 및 확보 계획 수립을 한다.

 

4) 과제관리 계획

도출된 요구사항과 예산 등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프로젝트 범위, 예산, 품질, 일정 등과 같은 주요 가정과 의사결정을 문서화하여 이해관계자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이 계획된 바와 같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이 인식돼야 하고, 관리 대상이 명확히 정의되어야 한다.

 

 

빅데이터 관련 프로젝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